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몇부작이었을까?
어릴 적에 백설공주 이야기를 듣고 나의 마음을 사로잡은 적이 있을까요? 백설공주는 어릴 때부터 들어왔으나 매번 읽어도 마음이 떨어지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백설공주 이야기 속에서 죽음을 몇부작으로 나타내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설공주의 첫 번째 죽음
백설공주 이야기에서 첫 번째로 발생하는 죽음은 어떤 상황에서인가요? 그것은 과연 죽음으로 볼 수 있을까요? 백설공주가 마법에 걸려 잠들었다는 상황이 바로 그것입니다.
맞아요, 백설공주는 7명의 난장이들과 함께 숲 속에 살다가 나쁜 여왕이 섞인 사과를 먹고 마법에 걸려 잠들어버립니다. 이것은 결코 죽음이라고 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오히려 잠들어 고향 돌아가기를 바라는 백설공주의 마음을 그대로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백설공주의 두 번째 죽음
백설공주의 두 번째 죽음은 무엇일까요? 이어지는 이야기 속에서 백설공주는 자신을 깨울 수 있는 사랑의 키스를 받지 못한 채로 수만 년이라는 어딘가 속에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이것은 역시 죽음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백설공주에 대한 진정한 사랑의 기억을 진실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백설공주의 마지막 죽음
백설공주의 마지막 죽음은 무엇일까요? 백설공주 이야기에서 마지막에 오는 죽음은 독의 창에 사로잡히는 상황입니다. 이것은 백설공주가 진정한 사랑을 찾지 못한 상황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법의 힘으로 살아나는 백설공주는 결국 진정한 사랑을 찾아 자신을 다시 찾아도 멀지 않습니다.
죽음에 관한 백설공주 이야기를 3부작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야기 속에서 발생하는 죽음들은 매 순간마다 백설공주의 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백설공주에게 죽음이란 결국 삶을 더욱 깊이 살아가는 과정이며, 진정한 사랑을 이루어가는 여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만큼 아름다운 이야기에서 배울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바로 삶은 언제나 불완전하고 어려운 일들로 가득차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설공주는 단숨에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백설공주처럼 우리의 어려움을 이기고 더 나은 삶을 꾸려가는 길에 함께 굳건히 서서 나아가야 합니다.
이처럼 백설공주의 죽음은 그저 완벽한 행복을 얻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를 발견하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찾아가는 여정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도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헤쳐나가고 자아를 발견하는 여정을 함께 이어가자는 생각에 머물지 말고 나아가야겠습니다. 함께 백설공주처럼 우리의 삶을 빛나게 만드는 여정을 함께 나아가기를 바랍니다.